Tech/Spring

[스프링 핵심 원리]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스프링

0m1n 2021. 12. 22. 15: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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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OLID 5원칙

1. 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단일 책임 원칙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하나의 책임이라는 것은 모호하다. (클 수도 있고, 작을 수도 있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SRP를 잘 따른 것이다.

-> 특정 목적의 클래스는 그 목적 외에 다른 기능을 가지면 안된다는 뜻!

2. ★ OCP (Open/closed principle) : 개방-폐쇄 원칙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 다형성(오버라이딩, 오버로딩 등)을 활용해보자
다형성 (Polymorphism) : 하나의 객체가 여러 가지 형태를 가질 수 있다.
- 오버라이딩(Overriding) : 부모 클래스에 정의되어 있는 메서드를 자식클래스에서 재정의하여 사용
- 오버로딩(Overloading) : 같은 이름을 가진 메서드를 인자값의 종류나 개수를 다르게 하여 다른 기능을 구현하도록 정의하는 것.
  • 기존의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기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가 필요!

   (자동차를 따지면, 운전자는 아반떼, 테슬라 관계없이 운전을 할 수 있어야 한다.) 

2.1. OCP의 문제점

  • 구현 객체를 변경할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기존 코드

Mem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pository(); // 변경 코드

위 코드를 보면 멤버서비스의 코드가 변경에는 닫혀있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가 지켜지지 않는다.

   -> 이걸 해결하려면, 객체를 생성하고 관계를 맺어주는 조립, 설정자가 별도로 필요함

그 역할을 해주는 것이 Spring이다.

3. LSP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 리스코프 치환 원칙

  •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ex) 인터페이스가 앞으로 가는 기능 일때
o 뒤로 가게 구현 (LSP 위반)
o 느리더라도 앞으로 가게 구현 (LSP)
  • 하위 클래스는 상위 클래스 / 인터페이스 규약을 다 지켜야 한다.

4. ISP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하나의 일반적인 인터페이스보다 여러 개의 구체적인 인터페이스가 낫다.

ex)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짐

5. ★ DIP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의존관계 역전 원칙

  • 의존 관계를 맺을 때 변화하기 어려운 것, 거의 변화가 없는 것에 의존
  •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한다.
  • 역할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 (역할과 구현을 철저하게 분리하도록!!)

여기서 아까 위 코드를 보자.

MemberRepository m = new MemoryMemberRepository(); // 기존 코드

MemberRepository m = new JdbcMemberRepository(); // 변경 코드

지금 보면 코드 변경이 일어나는 이유가, 클라이언트가 인터페이스만 참조하는게 아닌 MemoryMemberRepository(구현 클래스) 까지 참조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DIP에 위반하게 되고, MemoryMemberRepository의 인터페이스에만 참조해야 한다.

- 그렇다면 스프링은?

  • 스프링은 아래 기술로 OCP, DIP를 가능하게 지원한다.
    • DI(Dependency Injection) : 의존관계, 의존성 주입
    • DI 컨테이너 제공
  • 클라이언트 코드 변경 없이 기능을 확장할 수 있다.

- 정리

  • 객체 지향의 핵심은 다형성이다.
  • 다형성 만으로는 쉽게 부품을 갈아 끼우듯이 개발이 불가능하다.
  • 다형성 만으로는 구현 객체를 변경할때 클라이언트 코드까지 변경된다.
  • 따라서 다형성만으로는 OCP, DIP를 지킬 수 없다.
  • 모든 설계에 역할과 구현을 분리해야 한다.
  • 웬만하면 모든 설계에 인터페이스를 부여하는게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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