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eer

[당근마켓 윈터테크] 2021 하반기 당근마켓 윈터테크 인턴십 서류 합격, 면접 후기 (백엔드 개발)

0m1n 2021. 12. 25. 11:30
728x90
반응형

- 서론

때는 바야흐로 2021년 12월...

당근마켓에서 하반기 윈터테크 인턴십을 모집하였다. (프론트엔드, 백엔드, 사이트 신뢰성 엔지니어)

 

원래 관심이 있었고 학회 학술제에서 번개장터 CTO님의 피드백을 듣고 당근마켓에 대한 관심이 더욱 많아져 서류를 지원하게 되었다.

 

윈터테크 당근마켓 인턴십은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서류 지원 : 11월 25일(목) ~ 12월 5일(일)

 

인터뷰 일정 : 12월 1일(수)부터 순차적 진행

 

인턴십 일정 : 2022년 1월 3일 ~ 2월 27일 (8주)

 

우선 백엔드 직군에 서류를 준비하여 지원하였고, 중복 지원이 가능해 프론트엔드도 지원하였다!

 

백엔드의 경우, 언어 선택이 있어서 Node.JS를 선택하였고

서류는 이력서, 자기소개서 를 자유형식(pdf를 권장)으로 제출하면 된다!

 

이력서는 원티드 / 프로그래머스 양식으로 제출하였고, 자기소개서는 노션을 pdf화하여 제출하였다.

(근데 노션을 pdf화하니까 느낌이 많이 죽긴 한다..ㅠㅠ 무료요금제는 하위 페이지 pdf화가 안된다.)

 

서류를 제출하니 바로 메일이 한 통 온다!

 

보통 영업일 기준 7일 정도 소요된다고 한다.

 

정말로 영업일 기준 7일 정도 뒤... 메일이 한 통 도착 했다.

백엔드 서류에서 합격했다는 메일이었다!

 

직무 면접이 있었기 때문에, 가능한 날짜를 제출하였고 약 일주일 뒤 면접을 진행하게 되었다.

- 면접 회고

(상세한 면접 내용은 업로드 불가능한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직무 면접은 ZOOM 으로 진행되며 약 40분~60분 정도 소요된다고 안내 해주셨다. (실제로 약 45분정도 진행했었다.)

 면접관은 지원했던 노드 팀 두 분이셨으며, 당근마켓에서 강조한대로 편안한 환경에서 편안한 복장으로 진행하셨다!

필자도 편안한 복장과 장소에서 진행했었다!

 

• 첫 면접관님이 20분, 두번째 면접관님이 20분 질문을 해주셨고 내가 당근마켓에 궁금한 점을 5분정도 질문했었다.

(내가 질문한 답에 질문 이상으로 상세하게 답해주셨다!)

 

 제출했던 이력서 위주(프로젝트 코드, 활동 내용)등 으로 준비했었는데, CS질문도 상당히 많이 나오고 프로젝트에서나 어떤 상황이 발생했을 때 어떻게 되는지, 면접자의 생각은 어떤지등 면접자의 생각과 견해를 묻는 질문도 많이 나왔던 것 같다.

 

 RDBMS에 대한 질문이 생각보다 엄청 상세하게 들어왔다.

 

 지원한 인원이 정말 많았을 것 같은데 내가 프로젝트에서 작성한 코드를 전체적으로 다 보고 오신 것 같았다. (코드에서 이렇게 작성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등) 맞춤형 질문들이 굉장히 많았다.

 

 면접이 다 끝나고 나서 생각해보니, 공고에 있던 내용이 정말 와닿았고 질문에서 많은 생각들을 캐치할 수 있었다.

(공고 : 개발을 좋아하고 잠재력을 가진 우수한 분들과 함께 일하는 경험을 하고 싶어요.)

 

 어떤 프로젝트나 코딩을 하더라도, 궁금한 부분은 찾아보고 깊게 생각하는 습관이 더더욱 필요할 것 같다.

 

나중에 어떤 직군 면접을 준비할때, 해당 직군의 최신 동향(트랜드, 기술 등)은 모두 인지할 필요가 있는 것 같다.

 

 모르는 내용은 잘 모르겠다고 했는데.. 이런 상황이라면 어떻게 대답하는 것이 베스트일까?

 

- 피드백

 잡플래닛 면접 리뷰처럼 괜히 국내 탑 IT 기업이 아닌 것 같다. 면접 질문도 맞춤형으로 많이 해주셨고, 간단한 질문 하나로 전체적인 백엔드 지식을 확인할 수 있는 느낌도 들었다.

 

 많이 부족함을 느끼고, 언제나 진심으로 개발 & 깊게 공부해야 한다는 것을 더더욱 깨달았다.

 

 당근마켓 CEO님 인터뷰 중에서 '애매하면 뽑지 않는다'고 말씀하신 것을 본 적이 있는데, 애매한 사람이 되지 말자..!!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