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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진화
- 영상을 주요 객체 영역과 배경 영역으로 구분하는 작업
- 보통 객체는 흰색, 배경은 검은색으로 표현
- 픽셀 값이 임계값(threshold)보다 크면 255, 작으면 0으로 설정
- THRESH_BINARY_INV(객체 검은색) → THRESH_BINARY에서 반전
적응형 이진화
- 불균일한 조명 성분 가질때 쓰는게 좋음(하나의 임계값으로 객체와 배경 구분 어려우므로)
- adaptiveThreshold()
모폴로지
- 이진화 영상을 가지고 잡음을 제거
- 구조 요소를 정의
- 구조 요소 : 모폴로지 연산의 동작을 결정하는 작은 크기의 행렬
- anchor point : 모폴로지 연산 결과가 저장될 위치 나타내는 고정점
침식 & 팽창
- 침식 : 객체 영역의 외곽을 골고루 깎아냄 → 객체 영역 축소, 배경 확대
- 구조 요소가 객체 영역 내부에 완전히 포함 → 고정점 위치 픽셀 255로 설정
- erode()
- 팽창 : 객체 외곽 확대 → 객체 영역 확대, 배경 축소
- 구조 요소가 객체 영역이 하나라도 만나면 → 고정점 위치 픽셀 255로 설정
- dilate()
열기 & 닫기
- 열기 : 침식 → 팽창
- 작은 크기 객체 제거
- 닫기 : 팽창 → 침식
- 객체 내부 작은 구멍 제거
- 둘 다 객체 영역 크기 크게 변화 x
- morphologyEx() 사용
- MORPH_OPEN, MORPH_CLO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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