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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의 스프링 애플리케이션은 웹 애플리케이션이다. (물론 애플리케이션 개발도 가능)
웹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보통 여러 고객이 동시에 요청을 하게 된다!
따라서 요청이 올때마다 객체를 만들게 되는 경우가 발생한다.
(아래 AppConfig 에서도 memberService 요청이 들어오면 그 객체를 만들어준다.)
@Configuration // 설정 정보
public class AppConfig {
@Bean // 클래스 스프링 컨테이너에 등록
public MemberService memberService(){
return new MemberServiceImpl(memberRepository()); // memberService 구현체, 객체 생성
}
}
테스트를 진행해보자. AppConfig 파일에서 가져와 호출하고,
public class SingletonTest {
@Test
@DisplayName("스프링 없는 순수한 DI 컨테이너")
void pureContainer(){
AppConfig appConfig = new AppConfig();
//1. 조회 : 호출할 때 마다 객체 생성
MemberService memberService1 = appConfig.memberService();
//2. 조회 : 호출할 때 마다 객체 생성
MemberService memberService2 = appConfig.memberService();
//참조값이 다른 것을 확인
System.out.println("memberService1 = " + memberService1);
System.out.println("memberService2 = " + memberService2);
}
}
결과를 확인해보면 다음과 같다.
memberService1 =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bccb269
memberService2 = hello.core.member.MemberServiceImpl@609cd4d8
객체가 다르게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요청을 할 때 마다 jvm 메모리에 계속 객체가 생성될 것이다.
메모리 낭비가 심하므로, 해당 객체가 딱 1개만 생성되고, 공유하도록 설계하면 된다!
이것을 싱글톤 패턴이라고 한다.
싱글톤 패턴
- 클래스의 인스턴스가 딱 1개만 생성되는 것을 보장하는 디자인 패턴
- 객체 인스턴스를 2개 이상 생성하지 못하도록 막아줘야 함 (private 생성자 사용)
- private static final로 객체를 1개만 생성해주고
- static 메서드를 통해서만 조회하도록 허용하였다.
- 생성자(new 키워드) 역시 private로 막아두었다.
- 따라서 getInstance로만 객체 인스턴스를 호출할 수 있다.
public class SingletonService {
//1. static 영역에 객체를 딱 1개만 생성
private static final SingletonService instance = new SingletonService();
//2. public으로 열어서 객체 인스턴스가 필요하면 static 메서드를 통해서만 조회하도록 허용
public static SingletonService getInstance(){
return instance;
}
//3. 생성자를 private로 선언해서 외부에서 new 키워드를 사용한 객체 생성을 못하게 막음
private SingletonService(){
}
public void logic(){
System.out.println("싱글톤 객체 로직 호출");
}
}
그 후 SingletonTest 클래스로 돌아와 getInstance로 호출해보면
@Test
@DisplayName("싱글톤 패턴을 적용한 객체 사용")
void singletonServiceTest(){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1 = SingletonService.getInstance();
SingletonService singletonService2 = SingletonService.getInstance();
System.out.println("singletonService1 = " + singletonService1);
System.out.println("singletonService2 = " + singletonService2);
}
아래와 같이 같은 객체 인스턴스가 반환된다!
singletonService1 = hello.core.singleton.SingletonService@4988d8b8
singletonService2 = hello.core.singleton.SingletonService@4988d8b8
※ 싱글톤 패턴을 구현하는 방법은 다양하다.
이렇게 싱글톤 패턴을 적용하면 이미 만들어진 객체를 공유해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아래와 같은 문제점이 있는데..
- 싱글톤 패턴을 구현하는 코드 자체가 많이 들어감
- 의존관계상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한다. → DIP 위반!
- 클라이언트가 구체 클래스에 의존해서 OCP를 위반할 가능성이 높다
- 테스트하기 어려움
- private 생성자로 자식 클래스를 만들기 어려움
- 내부 속성 변경하거나 초기화하기 어려움
- 유연성이 떨어짐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스프링 컨테이너를 사용하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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